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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고성쇠(榮古盛衰)를 알고 있으므로? |
얻었다 해서 기뻐하지 않고? |
잃는다 해서 근심하지 않는다. |
그는 운명의 변화무상함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莊子" |
늙어서 나는 병은 이 모두가? |
젊었을 때 불러 온 것이며, |
쇠한 뒤의 재앙도? |
모두 성시(盛時)에 있었던 것이다. |
그러므로 군자(君子)가 장성할 때에? |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菜根譚 |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다. |
복(福)은 자기에게서 싹트고 |
화(禍)도 자기로부터 나오는 것이다. |
准南子 |
불길이 무섭게 타올라도 끄는 방법이 있고, |
물결이 하늘을 뒤덮어도 막는 방법이 있으니 |
화는 위험한 때 있는 것이 아니고 |
편안한 때 있으며, |
복은 경사 때 있는 것이 아니고 |
근심할 때 있는 것이다. |
金時習 |
나무는 가을이 되어 잎이 떨어진 뒤라야 |
꽃피던 가지와 무성하던 잎이 |
다 헛된 영화였음을 알고, |
사람은 죽어서 관뚜껑을 닫기에 이르러서야 |
자손과 재화가 쓸 데 없음을 안다. |
채근담 |
십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요, |
백년 만에 죽어도 역시 죽음이다. |
어진이와 성인도 역시 죽고, |
흉악한 자와 어리석은 자도 역시 죽게 된다. |
썩은 뼈는 한 가지인데 |
누가 그 다른 점을 알겠는가? |
그러니 현재의 삶을 즐겨야지 |
어찌 죽은 뒤를 걱정할 겨를이 있겠는가. |
列子 |
유익한 벗이 셋 있고 해로운 벗이 셋 있느니라, |
곧은 사람과 신용 있는 사람과 견문이 많은 사람을 |
벗으로 사귀면 유익하며, |
편벽한 사람과 아첨 잘하는 사람과 말이 간사한 사람을 |
벗으로 사귀면 해로우니라. |
孔子 |
나이 많음을 개의치 말고, |
지위가 높음을 개의치 말고, |
형제의 세력을 개의치 말고 |
벗을 사귀어라. |
벗이란 상대방의 덕을 가려 사귀는 것이니, |
여기에 무엇을 개재시켜서는 안 되느니라. |
孟子 |
덕행을 이룬 현인은 |
높은 산의 눈 처럼 멀리서도 빛나지만, |
악덕을 일 삼는 어리석은 자는 |
밤에 쏜 화살처럼 가까이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
어리석은 자는 평생이 다하도록 |
현명한 사람과 함께 지내도 |
역시 현명한 사람의 진리는 깨닫지 못한다.
펌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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