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교육

허준이, ‘11개 추측난제’ 해결… “보통 수학자 평생 1개도 못풀어”

지와이원 2022. 7. 6. 04:43

허준이, ‘11개 추측난제’ 해결… “보통 수학자 평생 1개도 못풀어” (donga.com)

 

허준이, ‘11개 추측난제’ 해결… “보통 수학자 평생 1개도 못풀어”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수학과 교수(39·한국 고등과학원 석학교수)가 한국계로는 최초로 수학계 노벨상인 ‘필즈상’을 품에 안으며 한국 수학계에 새 역사를 썼다. 국제수학연맹(I…

www.donga.com

“겸손하지만 연구엔 엄격” “중학생땐 소설 써” (donga.com)

 

“겸손하지만 연구엔 엄격” “중학생땐 소설 써”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의 지인들이 기억하는 허 교수는 글을 잘 쓰고 겸손하고 따뜻하면서도 집중력과 재능은 최고 수준인 보기 드문 수학자다. 미국 일리노이대에서 함께 박사과정…

www.donga.com

86년 된 필즈상, 허교수 포함 모두 64명 수상 (donga.com)

 

86년 된 필즈상, 허교수 포함 모두 64명 수상

필즈상은 국제수학연맹(IMU)이 만 40세 미만 수학자에게 수여하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4년마다 개최지를 옮겨 열리는 세계수학자대회(ICM)에서 시상식을 갖는다. 캐나다 수학자…

www.donga.com

너무나 자랑스러운 허준이 교수의 필즈상 수상[김도연 칼럼] (donga.com)

 

너무나 자랑스러운 허준이 교수의 필즈상 수상[김도연 칼럼]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대 교수의 필즈상 수상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에게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다. 그리고 우리 과학계에 자부심을 안겨준 고마운 일이다. 수학을 비롯한 자연과학 연구가 …

www.donga.com

[광화문에서/김선미]수학의 아름다움을 다른 방식으로 보기 (donga.com)

 

[광화문에서/김선미]수학의 아름다움을 다른 방식으로 보기

5년 전 프랑스 파리에서 수학자 세드리크 빌라니를 만난 적이 있다. 수학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필즈상’을 2010년 받았던 그가 진행을 맡은 강연에서였다. 카르티에 미술관 정원에…

www.donga.com

[단독]허준이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길, 수학이 그 방법이었다” (donga.com)

 

[단독]허준이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길, 수학이 그 방법이었다”

《“어렸을 때 수학은 나에게 거대한 벽으로 둘러싸인 머나먼 땅과 같았다. 나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는 시인이 되는 것을 꿈꿨고, 마침내 수학이 그것을 하는 방법이라는 걸 …

www.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