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질벙

[스크랩] 스트레스

지와이원 2011. 4. 29. 16:41

 

심리학과 생물학에서 유기체의 기능을 교란시키는 건강이나 장애를 일컫는 용어

사람은 정신적.생리적 방어 메커니즘을 결합하여 신체적.심리적 스트레스에 대응한다. 만일 스트레스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방어 메커니즘이 부적절하면 심신장애 또는 다른 정신적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살아가는 과정에서 피할 수 없는 결과이며 현대 기술사회에서는 특히 복잡한 현상이다. 개인이 잠재적으로 스트레스를 줄만한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가 없는가는 그의 활동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트레스에 ‘ 대처 ’ 하는 능력은 심신연구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연구자들은 심장혈관질환과 ‘A유형’으로 명령된 행동유형을 보이는 사람들 사이에는 통계적인 연관성이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A유형은 참을성이 없다든가, 시간적으로 쫓기는 느낌이 휩싸인다든가, 지나친 경쟁을 한다든가, 일과 관련된 마감시간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는 등의 생활양식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심리적.생리적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데는 다양한 전력이 있다. 가벼운 스트레스는 운동과 천기수련으로 치료할 수 있다.

심한 스트레스는 배후의 원인을 밝혀내고 처치하기 위해 심리치료를 필요로 한다. 바이오피드백으로 알려진 행동치료의 한 형태를 통해 환자는 자신의 내부과정을 좀더 잘 알 수 있게 되며, 그럼으로써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때로는 환경이나 생활조건의 변화가 치료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천기수련을 2주 정도 꾸준히 수련하면 심신이 안정되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 뭉쳐진 근육들을 말끔하게 풀어준다.

천기수련으로 인해 가장 빠른 반응이 나타나는 것이 스트레스로 인해 각종 질환들이다.

심환계 항 우울제는 체내 신경전달물질인 모노아민의 분해를 억제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낸다고 믿어진다. 분해억제작용의 결과, 이들 신경전달물질들이 대뇌에서 많이 생성되거나 축적되어 신경세포에 오래 작용함으로써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다. 반면에 모노아민 산화효소 저해제(monoamine oxidase inhibitor)들은 노르에피네피린과 세로토닌의 분해를 촉진하는 데 관여하는 산화효소를 저해하여 효과를 낸다.

우울증의 증세가 심하여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전기충격요법(electroshock treatment)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법은 환자의 뇌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경련을 유발시티는 것이다. 우울증의 치료는 정신치료와 약물용법 또는 전기경련요법 같이 사용할 때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연치유수련원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빠른 시간에 효과를 보고 있는 질병이기도 한다. 천기호흡수련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흉식호흡으로 굳어져버린 횡격막을 복식호흡으로 되돌려 놓는 수련을 집중적으로 한다.

복식호흡이 이루어지게 되면 뇌 쪽으로 많은 산소가 유입되므로 머리가 시원해지는 것을 단박에 느낄 수 있다. 충분한 산소가 유입되면 마음이 안정되고 차분해지며 모든 사물이 사랑스럽게 느껴진다.

천기호흡수련과 함께 기초 동작 수련을 1개월 정도만 해도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출처 : 참선마을 수신오도(修身悟道)
글쓴이 : 태공 원글보기
메모 :

'의료질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家庭醫院  (0) 2011.07.16
[스크랩] ♣ 치과에 안가도 되는 비법 ♣  (0) 2011.05.11
[스크랩] 갱년기 장애  (0) 2011.04.29
[스크랩] 우울증  (0) 2011.04.29
[스크랩] 정신분열증  (0) 2011.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