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질벙

[스크랩] 우울증

지와이원 2011. 4. 29. 16:40

 

슬픔, 정신운동 저하, 의욕상실 등이 특징인 기분이나 감정상태

우울증에 빠진 사람은 슬픔.절망.비관.자기비하.식욕감퇴.수면장애.불면증과 일상생활의 보람.흥미가 감소 또는 상실되고, 열정.활력이 감소되며 사고.행동이 느려지는 등의 증상을 경험한다.

우울증은 소중한 사람이나 물건을 잃었을 때 나타나는 슬픔이나 비통과는 다르다. 어떤 사람에게 불행을 초래한 사건이 있을 경우, 우울한 기분이 그 사건에 걸맞지 않게 심하거나 오래 계속된다면 우울증으로 간주된다. 조증(mania)과 번갈아 나타나는 경우를 조울증(躁鬱症)이라 한다.

우울증은 가장 흔한 정신질환이며 히포크라테스가 울증(melancholia)이라는 이름으로 증상을 기술해놓았을 정도로 오래 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증상이 나타나는 형태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데 일시적이거나 항구적인 경우, 가볍거나 심한 경우, 급성적이거나 만성적인 경우 등이 있다.

우울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운 흔한데, 발생빈도는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점차 늘어나며, 여성의 경우 35~45세 사이가 가장 높다.

우울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나타난다. 부모를 잃는 것과 같은 어린 시절의 상처나 고난은 나이가 든 후에 우울증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스트레스가 우울증을 유발시키는 강력한 원인이기도 하지만 사회심리학적인 원인과 생화학적 원인 또한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가장 유력한 생화학적 원인으로는 대뇌에서 생성되는 모노아민(monoamines) 가운데 특히 노르에피네피린이나 세로토닌 분비과정의 결함을 들 수 있다. 이화학물질들의 양 또는 활성도가 낮아서 우울한 기분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우울증의 치료에는 주로 3가지 방법이 쓰이고 있는데, 정신치료(psychotherapy)와 약물요법(drug therapy)이 가장 중요하다. 정신 치료는 환자의 마음을 편안하도록 도와주면서 우울증을 유발시켰다고 보여 지는 내면적인 충돌들을 풀어서 순환시키는 것이다.

반면에 약물치료는 환자 대뇌 속의 화학성분의 불균형상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항우울제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증상의 개선을 꾀하는 것이다.

심환계 항 우울제는 체내 신경전달물질인 모노아민의 분해를 억제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낸다고 믿어진다. 분해억제작용의 결과, 이들 신경전달물질들이 대뇌에서 많이 생성되거나 축적되어 신경세포에 오래 작용함으로써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다. 반면에 모노아민 산화효소 저해제(monoamine oxidase inhibitor)들은 노르에피네피린과 세로토닌의 분해를 촉진하는 데 관여하는 산화효소를 저해하여 효과를 낸다.

우울증의 증세가 심하여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전기충격요법(electroshock treatment)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방법은 환자의 뇌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경련을 유발시티는 것이다. 우울증의 치료는 정신치료와 약물용법 또는 전기경련요법 같이 사용할 때 좋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연치유수련원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빠른 시간에 효과를 보고 있는 질병이기도 한다. 천기호흡수련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흉식호흡으로 굳어져버린 횡격막을 복식호흡으로 되돌려 놓는 수련을 집중적으로 한다.

복식호흡이 이루어지게 되면 뇌 쪽으로 많은 산소가 유입되므로 머리가 시원해지는 것을 단박에 느낄 수 있다. 충분한 산소가 유입되면 마음이 안정되고 차분해지며 모든 사물이 사랑스럽게 느껴진다.

천기호흡수련과 함께 기초 동작 수련을 1개월 정도만 해도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출처 : 참선마을 수신오도(修身悟道)
글쓴이 : 태공 원글보기
메모 :

'의료질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家庭醫院  (0) 2011.07.16
[스크랩] ♣ 치과에 안가도 되는 비법 ♣  (0) 2011.05.11
[스크랩] 스트레스  (0) 2011.04.29
[스크랩] 갱년기 장애  (0) 2011.04.29
[스크랩] 정신분열증  (0) 2011.04.29